2022년 고객사 도입사례: H사 부품 제조업, 디지털 클러스터

더블유피솔루션즈(주) 2024.05.24 조회 41


고객사 도입사례


H사의 협력업체 6개사,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

H사의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협력기업들로 구성: G, L, S, C, S, J


 회사명 H사의 협력업체 6개사
 구축 솔루션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기간 개발기간: 22년 10월 – 24년 1월 (1년 3개월) / 집중 A/S 기간: 24년 2월 – 24년 7월 (6개월)


why-kei-8e2gal_GIE8-unsplash.jpg



도입배경


1. 모기업과의 데이터 연계 부족으로 인한
2. 무리한 납기 요구, 자재 부족 상황 고려하지 않은 단방향 데이터 전달
3. 급변하는 고객 요구 사항에 의한 잦은 발주 변경
4. 진행 현황에 대한사전 공유 부재로 문제 발생시, 대응 시간 부족
5. 납기 이상 정보 사전 공유가 미흡해 발생하는 고객과의 약속 이행 문제 발생

 

 


구축내용


1. 데이터 실시간 공동 협업 플랫폼 구축

- 단일 업체·공장 중심의 제조시스템 구축을 탈피, 모기업과 협력사 간의 데이터 공유 기반 동반성장 협업시스템 구축

- 협력사 제조 현황(생산계획, 생산실적, 자재입고, 재고현황)의 실시간 파악으로 모기업의 발주계획, 납기 등 사전 파악 용이

- 클러스터 구성 및 협업 플랫폼 구현을 통해 개별 협력사의 영세한 규모를 탈피하고 산업 전체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 마련

 

2. 실시간 협업 기반 마련을 위한 개별 협력사 스마트공장 추진

- 모기업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용 및 협력사의 제조 현황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활용 체계 기반 마련

- 공장별 수준에 맞는 스마트공장 구축 방향 및 범위 도출

 

 


도입효과


1.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 모기업 생산계획 변경에 대한 대응 시간 감소

- 시스템을 활용한 재고 및 실적 관리로 공수 절감

- 현장 문제점 즉시 파악해 신속 조치를 통한 생산성 향상

 

2. 납기 단축, 납기 준수율 향상

- 자동화 설비 도입을 통한 생산 리드 타임 감소

- 가시화된 생산 실적 정보를 통한 납기 대응력 향상

- 모기업 계획 기반 생산 실행으로 긴급 납기 대응

 

3. 불량률, 클레임 건수 감소

- 공정자동화 (도장공정, CNC 공정)를 통한 불량 발생 건수 감소

- 검사장비 (비전머신, 용접 데이터 집계) 도입으로 불량품 입고 사전 차단